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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Builder Pattern
- 빌더 패턴은 추상 팩토리 패턴이나 팩토리 메소드 패턴과는 조금 다릅니다. 빌더 패턴도 새로운 객체를 만들어서 반환하는 패턴이긴 하지만 실제 동작 방식은 조금 다릅니다.
- 빌더 패턴은 생성자에 들어갈 매개 변수가 많든 적든 차례차례 매개 변수를 받아들이고 모든 매개 변수를 받은 뒤에 이 변수들을 통합해서 한번에 사용을 합니다.
- GoF 디자인 패턴 중 생성 패턴에 해당한다.
빌더 패턴은 복잡한 객체를 생성하는 클래스와 표현하는 클래스를 분리하여, 동일한 절차에서도 서로 다른 표현을 생성하는 방법을 제공한다.
사용법
- 객체의 생성 알고리즘이 조립 방법에 독립적일 때
- 합성할 객체들의 표현이 서로 다르더라도 생성 절차에서 표현 과정을 지원해야할 때
1. 빌더 패턴(Builder Pattern)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
- 예를 들어 User 객체를 생성해야 하는데 age라는 파라미터가 필요 없는 상황이라고 가정하자.
- 생성자나 정적 메소드를 이용하는 경우라면 우리는 age에 더미 값을 넣어주거나 age가 없는 생성자를 새로 만들어주어야 한다.
- 이러한 작업이 한번 두번이면 괜찮지만 반복적인 경우에는 시간 낭비로 이어지게 된다. 하지만 빌더를 이용하면 동적으로 이를 처리할 수 있다.
그리고 이렇게 필요한 데이터만 설정할 수 있는 빌더의 장점은 생성자 또는 정적 메소드와 비교하여 테스트용 객체를 생성할 때 용이하게 해주고, 불필요한 코드의 양을 줄이는 등의 이점을 안겨준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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